일본식 중목구조 소개

공기환경

  • 목조 주택은 호흡합니다. 1개의 기둥이 10컵 분의 습도를 조절합니다.
나무는 호흡을 합니다. 사실 공기중의 습기에 대해서 수증기를 흡수하거나 방출합니다. 목재는 통상 어느 정도의 수분을 포함하지만 습도가 높아지면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합니다. 건조하면 수분을 방출합니다(10컵 분). 실내의 습도를 단번에 조절 해 버리는 에어컨이나 가습기, 제습기 등과 비교하면 나무는 적정량으로 조습작용하여 너무 습하거나 건조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목재는 신체에 해롭지 않은 건강 소재입니다.
  • 나무가 방출하는 특유성분(피톤치드)은 인간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진정 작용이 있습니다.
숲속에서 호흡하면 심신을 릴렉스하게 해주어 상쾌해 집니다. 이것은 나무에 포함되어 있는 수십 종류의 성분이 우리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원목에는 삼림욕 등에서 얻을 수 있는 피톤치드 효과나 마이너스 이온 효과가 있어 심신 모두 리프레쉬 할 수 있다고 증명되어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방출하고 있는 살균 작용이 있는 물질입니다. 삼림의 공기가 시원한 것이 이 때문이며, 동시에 인간의 건강에 플러스의 작용을 하는 리플레쉬 작용을 합니다. 임야청이 주창하고 있는 [삼림욕]도 이것을 가리키고 있으며 또 마이너스 이온으로 자율 신경이 정돈되어 면역 기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나무의 특성이 실현, 마음껏 심호흡 할 수 있는 실내공간
[아이의 피로상태]
목질계의 마루 위에서 공부하는 아이는 비목질계 마루에 비해 집중력이 향상되고 피로도 적은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중학교 교사의 피로상태]
이것은 중햑교 교사의 피로도와 의욕을 목조학교, 내장 목질의 학교, RC조 학교 3개의 건물로 나누어 비교한 것입니다. 명확하게 목조, 내장 목질계 학교가 RC조에 비해 좋은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마우스 실험]
이 그래프는 목제상자, 금속상자, 콘크리트상자에 실험쥐를 넣어 생존률을 조사한 것입니다. 명확히 목제상자의 생존 상태가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무의 조습, 살균 치료 효과등이 있기 때문이며 나무 그 자체가 생물에게 유효하게 작용 해 건강을 연장 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 증명된 실례입니다.
[혈압변동 그래프]
흰 스틸 벽과 히노키 벽을 보았을 때의 혈압 변화를 비교 해 보았습니다. 흰 스틸벽을 보았을 때에는 혈압이 상승했지만 히노키 벽을 보았을 때에는 별로 변화를 별 소 없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히노키의 릴렉스 효과가 혈압을 안정시키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발생율]
목재는 건강면에서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조 학교는 RC조 학교와 비교했을 경우 학생들은 인플루엔자에 발생율이 3분의 1이하라고 하는 결과가 나와 목재에 의해 체내의 면역력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 방충효과가 뛰어나 히노키는 자연 방충제
키소히노키의 정유는 방충제로서 예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키소히노키에는 천연의 방충 효과가 있어 흰개미, 진드기, 모기등의 해충이 접근하지 않습니다. 키소히노키의 정유를 바른 팔과 바르지 않은 팔을 5분간 모기에 노출 시켜 실험을 했습니다. 키소히노키의 정유를 바르지 않은 팔은 1`8마라의 모기에 물린 것에 비해 키소히노키의 정유를 바른 팔은 불과 1마리였습니다.

구조안정

  • 히노키 심재의 장선을 사용. 1층의 마루는 코끼리(3ton)가 올라서도 괜찮습니다.
토대의 눌림 강도
주택의 총중량을 지지하는 토대. 히노키 토대의 경우 최대 내하중 13.2tonf가 되어 집성 토대에 비해 약 2배의 강도가 있는 것이 실증되었습니다. 또한 삼목재에서는 한층 약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통상, 기둥 1개 당 1~2tonf정도의 하중을 받고 있지만, 이것이 직하형 지진이 되면 몇배의 하중이 전달됩니다. 과연 집성재의 강도 6tonf의 내하중으로 괜찮을까요?
히노키 심재 장선 굴곡시험
2점재하식의 굴곡강도 시험으로 100kg씩 하중을 올려 1,400kg을 넘은 시점에 휘는 정도가 증가하여 최대 하중 1,500kg을 넘어도 히노키 심재 장선은 부러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1m2당 4 tonf이상의 내하중이 있는 것으로 코끼리 1마리가 올라서도 부러지지 않습니다.
장선 압축시험(키소히노키)
실험결과 일반적인 장선은 어른 3명이 올라가면 부러지지만 히노키 심재 장선(지점간격 1.91m)위에 어른 5명이 올라가거나 위에서 뛰어도 탄력성이 있는 심재 장선은 그 힘을 흡수 해 원 상태로 돌아옵니다.
  • 키소히노키 심재 120각 기둥은 직하하중 약 20tonf의 중량을 지지합니다.
일반적으로 1층의 기둥이 받는 하중은 1tonf~2tonf,2층의 기둥은 0.5tonf~1tonf입니다. 키소히노키 105각의 기둥은 약 6.6배, 120각 기둥은 약 10.4배의 내력이 있습니다.
  • 높은 내진성을 발휘하는 굵은 히노키 가세
목조 재래공법에서는 벽면에 굵은 히노키 가세를 설치해 지진에 강한 내력벽으로 합니다. 그 중에서도 빌더홈의 가세는 굵은 부재 단면의 히노키 가세를 이용하고 있어 강도, 내구성 모두 일반의 가세에 비해 큰 폭으로 내진성을 발휘합니다. 실험 결과 변형 각 1/120rad시의 하중을 벽배율로 환산하면 6.3배로 벽량계산에 이용되는 45X90의 더블가세의 약 1.57배의 강도(30X90의 더블에서는 약 2.1배)가 증명되어 충분한 안전한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 대비중강도의 힘
풍속 50 m/s를 넘는 강풍의 경우, 하부로부터 지붕 자체가 부상할 수 잇습니다. 그 대책으로서 빌더홈은 모든 서까래를 쿠라 철물로 보강합니다.
  • 지중에 바람이 들리는 것을 대비한 쿠라 철물을 채용
풍속 50 m/s를 넘는 강풍의 경우, 하부로부터 지붕 자체가 부상할 수 잇습니다. 그 대책으로서 빌더홈은 모든 서까래를 쿠라 철물로 보강합니다.

온열환경

  • 빌더홈의 주택은 이중단열을 표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래가는 좋은 집'을 보급해'스톡형 사회'를 실현하고자 빌더홈은 이중단열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빌더홈에서는 단열성능을 시작해 기밀성성능, 차열성능 이 모든 것에 대해 에너지 절약 기준에 가까운 사양을 표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열재는 내구성, 내화성이 뛰어난 재료를 선별 사용 해, 천정, 벽, 바닥기준에 맞는 시공을 하며, 외벽과 지붕에 단열재를 한번 더 시공, 더블단열을 하고 있습니다.
  • 목조는 열전도율이 낮고 RC조에 비해 단열 효과가 높은 쾌적주택입니다.
나무의 열전도율은 철의 1/250~1/450정도 입니다. 이것은 철에 비해 열이 전해지기 어려운 성질을 나타내며 그 만큼 실내의 열이 실외로 전해지기 어렵다는 것을 말합니다. 확실히 자연의 단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 및 안전

  • 두꺼운 단면의 목재는 탄화하여 구조체가 무너지기 어렵습니다.
목조는 내화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되기 쉽지만 어느 정도의 두께가 있는 목재라면 불에 타도 표면이 탄화해 내부에 불이 미치는 것을 막습니다. 즉 강도 저하의 속도는 꽤 온화합니다. 목조공법의 주택의 주요부분은 단면이 큰 목재를 사용하고 있어 불에 타서 구조체가 무너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빌더홈은 이러한 목재를 표준으로 하고 있어 화재 시 장시간, 구조체가 무너지는 것을 막습니다. 목재에 비해 철은 화재로 발생하는 800도씨 이상의 열로 급격하게 강도가 저하해 단시간에 구조체가 무너진 피해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1층과 2층의 사이에는 불연재[rock wool]을 충진하고, 두께 12.5mm의 석고보드를 붙여 이중으로 내화성을 높입니다. 벽에도 결정수가 포함된 같은 석고보드를 시공, 화재에 의해 열로 분해되면 약 25분간이나 수증기를 방출하여 화재의 초기 확대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벽체 내 환기 공법으로 주택의 구체내의 노화를 막습니다.
빌더홈의 주택은 구조체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외벽에 환기층을 설치 해 항상 공기가 흐르는 상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처마나 외벽 하부의 환기구로부터 들어간 바깥 공기가 벽체내의 환기층을 통해 지붕의 환기구로부터 외부에 방출되는 구조입니다.
  • 기초의 환기를 강화하는 기초 패킹 공법
종래의 환기구는 큰 통기구멍을 설치해 습기를 제거하고 있었습니다만, 지진 등으로 인해 환기구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빌더홈은 그 결점을 해소한 기초 패킹공법을 채용, 기초와 토대사이에 패킹을 설치, 통풍을 취하는 공법입니다. 마루밑의 통풍성을 균일하게 유지해 한층 더 통풍량도 증가해 기초부분의 내구성을 큰 폭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종래의 기초에 비해 기초 부분에 통로가 없어 강도가 증가 내진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건축상담 & 시공문의

Contact Us